[Toy Project] 이번에는 웹 페이지 오목이다(1)🎲 [JavaScript와 CSS로 바둑판 만들기]

2024. 3. 9. 10:23·◈ Yermi Project/Toy Project💎
728x90

- 이번에는 웹 페이지 오목이다(1)

이번에는 웹 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보려고 한다.

 

바로 '오목'이다.

 


1. 오목판 만들기

오목판은 JavaScript로 만들었다.
<div id="board">
    <table id="table"></table>
    <table id="go"></table>
</div>
<script>
    const board = document.getElementById('board');
    const table = document.getElementById('table'); // 오목판
    const go = document.getElementById('go');       // 바둑돌이 놓일 곳

    for(var i = 0 ; i < 18 ; i++) {
        let tr = document.createElement('tr');
        table.appendChild(tr);
        for(var j = 0 ; j < 18 ; j++) {
            let td = document.createElement('td');
            td.setAttribute('class', 'square');
            tr.appendChild(td);
        }
    }
    for(var i = 0 ; i < 17 ; i++) {
        let tr = document.createElement('tr');
        go.appendChild(tr);
        for(var j = 0 ; j < 17 ; j++) {
            let td = document.createElement('td');
            td.setAttribute('id', i + '-' + j);
            tr.appendChild(td);
        }
    }
</script>

 

아래는 오목판과 바둑돌이 놓일 위치에 대한 CSS이다.
#table {
    position: absolute;
    background-color: blanchedalmond;
    width: 360px;
    height: 360px;
    border-collapse: collapse;
    border-spacing: 0;
}

#go {
    position: absolute;
    margin: 10px;
    width: 340px;
    height: 340px;
    border-collapse: collapse;
}

.square {
    border: thin solid lightgray;
    padding: 0;
}

깔끔하게 그려진 오목판


2. 오목알 놓는 로직 추가

오목알 색깔을 클래스로 구분하였으며, 이미 놓여진 자리에는 돌을 놓지 못하게 조건을 넣어줬다.
let game = new Array(17);
for(let i = 0 ; i < game.length ; i++) {
    game[i] = new Array(17);
}

let turn = 'B';

let tds = document.querySelectorAll('#go td');
tds.forEach((item) => {
    item.addEventListener('click', () => {
        // 위치 체크
        let col = Number(item.id.substring(0, item.id.indexOf('-')));
        let row = Number(item.id.substring(item.id.indexOf('-') + 1));

        // 돌 놓기
        if(game[row][col] === undefined) {
            game[row][col] = turn;
            if(turn === 'B') {
                item.setAttribute('class', 'black');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item.setAttribute('class', 'white');
            }

            if(turn === 'B') {
                turn = 'W';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turn = 'B'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)
})

오목알 놓기 슝슝👊🏻


728x90
'◈ Yermi Project/Toy Project💎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Toy Project] 네이버 환율을 스크랩핑 해보자!💱 [Java로 만든 환율계산기]
  • [Toy Project] 이번에는 웹 페이지 오목이다(2)🎲 [JavaScript로 오목 로직 구현하기]
  • [Toy Project] 예술의 정석, 일상에 예술 한 스푼🥄 [네이버지도를 활용한 간단한 웹페이지 배포]
  • [Toy Project] 후위 표기법을 활용한 계산기 만들기🧮 [괄호의 우선순위가 적용된 Java 계산기]
예르미(yermi)
예르미(yermi)
끊임없이 제 자신을 계발하는 개발자입니다👨🏻‍💻
  • 예르미(yermi)
    예르미의 코딩노트
    예르미(yermi)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937)
      • ◎ Java (133)
        • Java☕ (93)
        • JSP📋 (26)
        • Applet🧳 (6)
        • Interview👨🏻‍🏫 (8)
      • ◎ JavaScript (48)
        • JavaScript🦎 (25)
        • jQuery🌊 (8)
        • React🌐 (2)
        • Vue.js🔰 (6)
        • Node.js🫒 (3)
        • Google App Script🐑 (4)
      • ◎ HTML5+CSS3 (17)
        • HTML5📝 (8)
        • CSS3🎨 (9)
      • 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 (0)
      • ▣ Framework (67)
        • Spring🍃 (36)
        • Spring Boot🍀 (12)
        • Bootstrap💜 (3)
        • Selenium🌕 (6)
        • MyBatis🐣 (10)
      • ▣ Tools (47)
        • API🎯 (18)
        • Library🎲 (15)
        • JitPack🚀 (3)
        • Jenkins👨🏻 (7)
        • Thymeleaf🌿 (4)
      • ▣ Server (32)
        • Apache Tomcat🐱 (14)
        • Apache HTTP Server🛡️ (1)
        • Nginx🧶 (7)
        • OracleXE💿 (4)
        • VisualSVN📡 (4)
      • ▣ OS : 운영체제 (18)
        • cmd : 명령프롬프트💻 (10)
        • Linux🐧 (8)
      • ▣ SQL : Database (56)
        • Oracle SQL🏮 (26)
        • PL SQL💾 (9)
        • MySQL🐬 (6)
        • MariaDB🦦 (6)
        • H2 Database🔠 (3)
        • SQL 실전문제🐌 (6)
      • 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 (0)
      • ◈ Human Project (86)
        • Mini : Library Service📚 (15)
        • 화면 설계 [HTML]🐯 (10)
        • 서버 프로그램 구현🦁 (15)
        • Team : 여수어때🛫 (19)
        • Custom : Student🏫 (9)
        • Custom : Board📖 (18)
      • ◈ Yermi Project (40)
        • 조사모아(Josa-moa)📬 (5)
        • Riddle-Game🧩 (6)
        • 맛있을 지도🍚 (2)
        • 어디 가! 박대리!🙋🏻‍♂️ (5)
        • 조크베어🐻‍❄️ (4)
        • Looks Like Thirty🦉 (2)
        • Toy Project💎 (12)
        • 오픈소스 파헤치기🪐 (4)
      • ◈ Refactoring (15)
        • Mini : Library Service📚 (8)
        • 서버 프로그램 구현🦁 (1)
        • Team : 여수어때🛫 (0)
        • 쿼리 튜닝일지🔧 (6)
      • ◈ Coding Test (89)
        • 백준(BOJ)👨🏻‍💻 (70)
        • 프로그래머스😎 (2)
        • 코드트리🌳 (7)
        • 알고리즘(Algorithm)🎡 (10)
      • ◈ Study (102)
        • 기초튼튼 개발지식🥔 (25)
        • HTTP 웹 지식💡 (4)
        • 클린코드(Clean Code)🩺 (1)
        • 디자인패턴(GoF)🥞 (12)
        • 다이어그램(Diagram)📈 (4)
        • 파이썬(Python)🐍 (16)
        • 에러노트(Error Note)🧱 (34)
        • 웹 보안(Web Security)🔐 (6)
      • ◈ 공부모임 (39)
        • 혼공학습단⏰ (18)
        • 코드트리 챌린지👊🏻 (2)
        • 개발도서 100독👟 (8)
        • 나는 리뷰어다🌾 (11)
      • ◈ 자격증 공부 (37)
        • 정보처리기사🔱 (16)
        • 정보처리산업기사🔅 (9)
        • 컴퓨터활용능력 1급📼 (12)
      • 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 (0)
      • ◐ 기타 (113)
        • 알아두면 좋은 팁(tip)✨ (46)
        • 개발자의 일상🎈 (44)
        • 개발도서 서평🔍 (10)
        • 개발관련 세미나🎤 (2)
        • 블로그 꾸미기🎀 (9)
        • 사도신경 프로젝트🎚️ (2)
  • 인기 글

  • 최근 댓글

  • 태그

    Java
    프로그래밍
    BOJ
    jsp
    spring
    일상
    코딩
    자바스크립트
    javascript
    SQL
    코딩 테스트
    꿀팁
    Project
    Database
    백준 티어
    Error Note
    CSS
    html
    백준
    Oracle
  • 250x250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3
예르미(yermi)
[Toy Project] 이번에는 웹 페이지 오목이다(1)🎲 [JavaScript와 CSS로 바둑판 만들기]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