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PL/SQL의 구조와 구성요소
- PL/SQL의 가장 작은 프로그램 단위를 블록이라고 한다.
- 이름이 없는 블록을 익명 블록이라 하고, 나머지 이름이 있는 블록에는 함수, 프로시저, 패키지 등이 있다.
- PL/SQL 블록은 선언부, 실행부, 예외 처리부로 구성되는데, 선언부와 예외 처리부는 생략이 가능하다.
- 선언부에서는 변수와 상수, 커서 등을 선언할 수 있다. 변수는 선언할 때 초기화가 가능하다.
- 상수는 선언 시 반드시 초기화해야 하며, 한번 초기화한 상수는 변경할 수 없다.
- 테이블의 컬럼과 연계된 변수나 상수 선언 시 %TYPE 키워드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데이터 타입을 맞출 수 있다.
- PL/SQL 블록에서는 SQL에서 사용된 모든 데이터 타입과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다.
2. PL/SQL 제어문, 함수, 프로시저
- PL/SQL에서 제공하는 제어문에는 IF, CASE, LOOF, WHILE, FOR, NULL문 등이 있다.
- 특정 조건에 따라 처리할 때는 IF나 CASE문을, 반복처리를 위해서는 LOOP, WHILE, FOR문을 사용한다.
- 대표적인 PL/SQL 서브 프로그램으로는 함수와 프로시저가 있는데, 함수는 특정 연산을 수행한 후 결과 값을 반환하지만 프로시저는 반환 값이 없다.
- PL/SQL 함수는 SQL 함수와 마찬가지로 SELECT문이나 다른 프로시저, 함수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.
- 프로시저는 DML문을 이용해 다양한 처리를 할 수 있지만 반환 값은 없다.
- 함수나 프로시저로 매개변수를 전달할 수 있는데 매개변수 종류로는 IN, OUT, IN OUT 매개변수가 있다.
- 디폴트인 IN 매개변수는 값을 전달받는 매개변수로 디폴트 값 설정이 가능하다.
- OUT, IN OUT 매개변수는 디폴트 값을 설정할 수 없고, 함수에서 사용하는 RETURN문처럼 이 매개변수에 값을 할당해 호출 시점에서 이 값을 참조할 수 있다.
- 프로시저에서도 RETURN문을 사용할 수 있는데, 프로시저에서 RETURN문을 만나면 값을 반환하는 것이 아니라 나머지 로직을 처리하지 않고 프로시저 수행이 종료된다.
참고문헌 : 홍형경(2015), 오라클 SQL과 PL/SQL을 다루는 기술, 길벗