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GoF] Template Method 패턴 : 하위 클래스에서 구체적으로 처리한다 [상위 클래스에서 뼈대를, 하위 클래스에서 내용을 결정하는 패턴]

2023. 8. 23. 17:11·◈ Study/디자인패턴(GoF)🥞
728x90

- Template Method 패턴 : 하위 클래스에서 구체적으로 처리한다

Template Method 패턴은 템플릿 기능을 가진 패턴으로, 상위 클래스에서 처리의 뼈대를 결정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그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하는 패턴이다. 상위 클래스의 코드로는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 수 없다.

Template Method 패턴 / 참고자료 : https://refactoring.guru/ko/design-patterns/template-method

- 어떤 경우에 사용할까?

Template Method 패턴을 사용하면, 상위 클래스에 알고리즘이 기술되어 있으므로 하위 클래스 쪽에는 알고리즘을 일일이 기술할 필요가 없어지고, 오류가 발견되더라도 Template Method만 수정하면 된다.

- 예제 코드

Template Method 패턴 클래스 다이어그램 / 참고자료 :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


이름 설명
AbstractDisplay 메서드 display만 구현된 추상 클래스
CharDisplay, StringDisplay 메서드 open, print, close를 구현하는 클래스
Main 동작 테스트용 클래스

- AbstractDisplay 클래스

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Display {
	// open, print, close는 하위 클래스에 구현을 맡기는 추상 메소드
	public abstract void open();
	public abstract void print();
	public abstract void close();
	
	// display는 AbstractDisplay에서 구현하는 메소드
	public final void display() {
		open();
		for(int i = 0 ; i < 5 ; i++) {
			print();
		}
		close();
	}
}

- CharDisplay 클래스

public class CharDisplay extends AbstractDisplay {
	private char ch; // 표시해야 하는 문자
	
	public CharDisplay(char ch) {
		this.ch = ch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open() {
		// 시작 문자열 "<<"를 표시한다
		System.out.print("<<"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print() {
		// 필드에 저장해 둔 문자를 1회 표시한다
		System.out.print(ch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close() {
		// 종료 문자열 ">>"를 표시한다
		System.out.println(">>");
	}
}

- StringDisplay 클래스

public class StringDisplay extends AbstractDisplay {
	private String string; // 표시해야 하는 문자열
	private int width;     // 문자열의 길이
	
	// 생성자
	public StringDisplay(String string) {
		this.string = string;
		this.width = string.length(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open() {
		printLine(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print() {
		System.out.println("|" + string + "|"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close() {
		printLine();
	}
	
	// open과 close에서 호출되어 "+----+" 문자열을 표시하는 메소드
	private void printLine() {
		System.out.print("+");
		for(int i = 0 ; i < width ; i++) {
			System.out.print("-");
		}
		System.out.println("+");
	}
}

- Main 클래스

public class Main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// 'H'를 가진 CharDisplay 인스턴스를 하나 만든다
		AbstractDisplay d1 = new CharDisplay('H');
		
		// "Hello, world."를 가진 StringDisplay 인스턴스를 하나 만든다
		AbstractDisplay d2 = new StringDisplay("Hello, world.");
		
		// d1, d2 모두 같은 AbstractDisplay의 하위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므로
		// 상속한 display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다
		// 실제 동작은 CharDisplay나 StringDisplay 클래스에서 정해진다
		d1.display();
		d2.display();
	}
}

 

참고문헌 : 유키 히로시 저/김성훈 역(2022), 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, 영진닷컴

참고자료 : https://refactoring.guru/ko/design-patterns/template-method


728x90
'◈ Study/디자인패턴(GoF)🥞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GoF] Singleton 패턴 : 인스턴스를 단 하나만 만든다 [인스턴스가 하나만 존재하는 것을 보증하는 패턴]
  • [GoF] Factory Method 패턴 : 하위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만든다 [인스턴스 생성을 위한 뼈대와 생성을 나누는 패턴]
  • [GoF] Adapter 패턴 : 사이에 끼워 재사용한다(2) [상속을 사용한 패턴, 위임을 사용한 패턴]
  • [GoF] Adapter 패턴 : 사이에 끼워 재사용한다(1) [제공된 것과 필요한 것 사이의 차이를 메워주는 패턴]
예르미(yermi)
예르미(yermi)
끊임없이 제 자신을 계발하는 개발자입니다👨🏻‍💻
  • 예르미(yermi)
    예르미의 코딩노트
    예르미(yermi)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937)
      • ◎ Java (133)
        • Java☕ (93)
        • JSP📋 (26)
        • Applet🧳 (6)
        • Interview👨🏻‍🏫 (8)
      • ◎ JavaScript (48)
        • JavaScript🦎 (25)
        • jQuery🌊 (8)
        • React🌐 (2)
        • Vue.js🔰 (6)
        • Node.js🫒 (3)
        • Google App Script🐑 (4)
      • ◎ HTML5+CSS3 (17)
        • HTML5📝 (8)
        • CSS3🎨 (9)
      • 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 (0)
      • ▣ Framework (67)
        • Spring🍃 (36)
        • Spring Boot🍀 (12)
        • Bootstrap💜 (3)
        • Selenium🌕 (6)
        • MyBatis🐣 (10)
      • ▣ Tools (47)
        • API🎯 (18)
        • Library🎲 (15)
        • JitPack🚀 (3)
        • Jenkins👨🏻 (7)
        • Thymeleaf🌿 (4)
      • ▣ Server (32)
        • Apache Tomcat🐱 (14)
        • Apache HTTP Server🛡️ (1)
        • Nginx🧶 (7)
        • OracleXE💿 (4)
        • VisualSVN📡 (4)
      • ▣ OS : 운영체제 (18)
        • cmd : 명령프롬프트💻 (10)
        • Linux🐧 (8)
      • ▣ SQL : Database (56)
        • Oracle SQL🏮 (26)
        • PL SQL💾 (9)
        • MySQL🐬 (6)
        • MariaDB🦦 (6)
        • H2 Database🔠 (3)
        • SQL 실전문제🐌 (6)
      • 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 (0)
      • ◈ Human Project (86)
        • Mini : Library Service📚 (15)
        • 화면 설계 [HTML]🐯 (10)
        • 서버 프로그램 구현🦁 (15)
        • Team : 여수어때🛫 (19)
        • Custom : Student🏫 (9)
        • Custom : Board📖 (18)
      • ◈ Yermi Project (40)
        • 조사모아(Josa-moa)📬 (5)
        • Riddle-Game🧩 (6)
        • 맛있을 지도🍚 (2)
        • 어디 가! 박대리!🙋🏻‍♂️ (5)
        • 조크베어🐻‍❄️ (4)
        • Looks Like Thirty🦉 (2)
        • Toy Project💎 (12)
        • 오픈소스 파헤치기🪐 (4)
      • ◈ Refactoring (15)
        • Mini : Library Service📚 (8)
        • 서버 프로그램 구현🦁 (1)
        • Team : 여수어때🛫 (0)
        • 쿼리 튜닝일지🔧 (6)
      • ◈ Coding Test (89)
        • 백준(BOJ)👨🏻‍💻 (70)
        • 프로그래머스😎 (2)
        • 코드트리🌳 (7)
        • 알고리즘(Algorithm)🎡 (10)
      • ◈ Study (102)
        • 기초튼튼 개발지식🥔 (25)
        • HTTP 웹 지식💡 (4)
        • 클린코드(Clean Code)🩺 (1)
        • 디자인패턴(GoF)🥞 (12)
        • 다이어그램(Diagram)📈 (4)
        • 파이썬(Python)🐍 (16)
        • 에러노트(Error Note)🧱 (34)
        • 웹 보안(Web Security)🔐 (6)
      • ◈ 공부모임 (39)
        • 혼공학습단⏰ (18)
        • 코드트리 챌린지👊🏻 (2)
        • 개발도서 100독👟 (8)
        • 나는 리뷰어다🌾 (11)
      • ◈ 자격증 공부 (37)
        • 정보처리기사🔱 (16)
        • 정보처리산업기사🔅 (9)
        • 컴퓨터활용능력 1급📼 (12)
      • 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─ (0)
      • ◐ 기타 (113)
        • 알아두면 좋은 팁(tip)✨ (46)
        • 개발자의 일상🎈 (44)
        • 개발도서 서평🔍 (10)
        • 개발관련 세미나🎤 (2)
        • 블로그 꾸미기🎀 (9)
        • 사도신경 프로젝트🎚️ (2)
  • 인기 글

  • 최근 댓글

  • 태그

    Java
    spring
    코딩 테스트
    일상
    html
    프로그래밍
    Database
    Oracle
    javascript
    Error Note
    백준 티어
    BOJ
    jsp
    자바스크립트
    Project
    백준
    꿀팁
    코딩
    SQL
    CSS
  • 250x250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v4.10.3
예르미(yermi)
[GoF] Template Method 패턴 : 하위 클래스에서 구체적으로 처리한다 [상위 클래스에서 뼈대를, 하위 클래스에서 내용을 결정하는 패턴]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